케이조선
회생채권액조회 기업회생게시판 회사공고 영문 사이트맵 인트라넷 추가변제액조회
방문신청 공시 회사공고 홍보영상 홍보브로셔 3D갤러리 조선사업 조선해양소식 LNG선 해양사업
케이조선, 스마트 선박 기술로 재도약 꿈꾼다
2021-10-20

케이조선, 스마트 선박 기술로 재도약 꿈꾼다


- 세계 최고 선박 자율운항 시스템 업체 ‘콩스버그’와 기술협약 체결


- 대형 조선소와 디지털 기술 격차를 만회할 계기 마련



19일 케이조선은 진해 본사에서 세계 최고 선박 자율운항 기술 및 선박용 소프트웨어 개발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노르웨이의 콩스버그와 ‘디지털 기술 협력에 관한 업무협약(MOU)’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번 협약은 케이조선의 스마트 선박건조 기술과 콩스버그의 자율운항 선박 핵심 기술인 스마트십 플랫폼 기술의 공유 및 적용을 주된 내용으로 하여, 기계나 장비를 컴퓨터 속 가상공간에 구현하고 모의시험 등을 통해 다양한 검증을 할 수 있는 ‘디지털 트윈’ 기술과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분산된 소형 서버를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엣지 컴퓨팅’ 및 현실 기반에 컴퓨터 정보를 추가하여 정보를 융합 보완해주는 ‘증강/가상현실 기술’ 등 조선산업 디지털 전환 핵심 기술 개발에 함께 협력한다는 내용이 포함됐다.


이 자리에서 케이조선은 자율운항 시스템인 스마트 선박 솔루션 ‘K-ADIS(카디스, K Shipbuilding Advanced Intelligent Solution)’를 런칭 하였으며, 이는 콩스버그의 플랫폼인 ‘KOGNIFAI-VESSEL INSIGHT’를 기반으로 하여 고객에게 보다 안정적이고 선진화된 다양한 선박 운항 솔루션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전했다.

스마트 선박 솔루션 K-ADIS는 클라우드 기반의 선박 솔루션으로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융합하여 국제해사기구(IMO)에서 요구하는 친환경 경제운항을 가능하게 하며, 육해〮상의 원격 지원을 통해 선박의 관리 및 안전성을 높여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협약은 국내 최대 조선기자재 산업 박람회인 ‘코마린(KORMARINE)’ 기간 중 공개되었으며, 고태현 케이조선 기술부문장(CTO)과 콩스버그 한국 지사장 이바 베보스타드(IVAR VEBOSTAD)등이 참석했다.

행사에 참석한 케이조선 고태현 기술 부문장은 “이번 기술 협약을 통해 대형 조선소와 디지털 기술 격차를 만회할 계기를 마련했으며, 지속적인 친환경 미래 기술 개발을 통해 지능형 자율 운영 조선소로 전환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향후 국내 기자재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맺고 ‘케이조선 스마트 기술’ 통해 세계 시장에 함께 진출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사진설명 : 스마트 선박 솔루션 개발을 위한 기술협약(MOU)을 체결하고, 스마트 선박 솔루션 ‘K-ADIS’ 런칭후 기념 촬영, 가운데 고태현 케이조선 기술부문장(CTO)(좌)과 콩스버그 한국 지사장 이바 베보스타드(IVAR VEBOSTAD)(우)




<용어설명>


스마트십(Smartship) - 정보통신기술을 적용해 선박 운항의 안정성과 경제성이 향상 된 선박.현재 단계는 운항상태 기록, 원격 모니터링, 최적항로 계산등의 기능을 포함하고 있으며 앞으로는 육상 제어 기술 및 무인 자율운항 기술이 적용 될 예정이다.


플랫폼(Platform) –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 시킬 수 있는 기초를 이루는 시스템을 의미하며 


디지털 트윈(Digital Twin) - 기계나 장비를 컴퓨터 속 가상공간에 구현하고 모의시험 등을 통해 다양한 검증 할 수 있는 기술을 의미한다. 가상공간에 현실의 데이터 모델을 더하면 검증의 정확도가 올라가고 방대한 양의 정보를 수집 가능하여 무인 자동화 시설에 필수 요소 기술에 각광 받고 있다.


증강현실(Augmented Reality) – 현실 기반에 컴퓨터 정보를 추가하여 정보를 융합 보완해주는기술을 말한다. 자동차 HUD 및 구글 글라스 등이 사용되고 있다.


가상현실(Virtual Reality) – 컴퓨터 그래픽 기반의 가상환경에 사용자가 몰입하여 실제 환경과 유사한 기술로 사용자에게 도움을 주는 기술을 말한다. 자동차의 3D 네비게이션 및 VR게임 등이 있다.


클라우드(CLOUD) – 인터넷을 통해 가상 저장공간 또는 가상 컴퓨터를 구성하고 시스템 및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술을 말한다. 현재 아마존, 네이버, 마이크로 소프트 등 이 클라우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엣지 컴퓨팅(EDGE COMUPTING) - 방대한 데이터를 중앙 집중 서버가 아닌 분산된 소형 서버를 통해 실시간으로 처리하는 기술이다. '에지'는 가장자리라는 의미로, 중앙 서버가 모든 데이터를 처리하기 전 네트워크 가장자리에서 데이터를 처리하여 제공하게 되는 기술이다.


ICT (Information and Communication Technologies) – 보기기의 하드웨어 및 이들 기기의 운영 및 정보 관리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기술과 이들 기술을 이용하여 정보를 수집, 생산, 가공, 보존, 전달, 활용하는 모든 방법을 의미